소식 NEWS

공지사항

[최근소식]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 2014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 심사 과정 이야기

동그라미 재단 2014.06.23

2013년에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시작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1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청소년들이 가능성, 기회, 기업가정신, 그리고 꿈을 찾고 성장할 수 있도록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진행합니다. 
 
2014년에 ‘ㄱ’을 함께 찾을 파트너 분들을 만나기 위한 과정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 2013 ‘ㄱ’찾기 변화공유회 & 2014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 사업설명회 현장
 
 
 
 
2014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 사업설명회는 지난 3월 29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던 2013 ‘ㄱ’찾기 변화공유회에 이어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응원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모습에 더 큰 가능성을 발견했던 시간이었습니다.
 
 
2014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 참여는 임팩트스푼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2
 
 
2014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에는 총 67개의 프로젝트가 접수 되었고, 이 중 1차 심사를 통해 총 25개의 프로젝트에 2차 심사 기회가 주어지게 되었습니다.
 
각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은 아래 표 중 프로젝트이름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차 선정 프로젝트
 
꿈틀
이곳에서 STAVITY
: ‘청소년’을 주제로 청소년들이 직접 뮤지컬, 영화, 다큐멘터리를 제작. 다큐멘터리는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중심으로 제작하고자 함
달팽이COOP
우리동네 직업체험 2.0
: 청소년들이 지역 내 기업인/직업인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는 여정을 스토리텔링 영상 컨텐츠로 제작하는 프로젝트
모두 커뮤니케이션즈
MODU Guide to Major
: 기존 공교육 내 대학 전공 교육자료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공교육자료를 PPT 양식으로 개발 및 보급하는 프로젝트
모티브하우스
청소년을 위한 창직 플랫폼, Tomorrow Jobs
: 다양한 창직사례를 교육컨텐츠로 개발하고, 컨텐츠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프로젝트
브릿지스쿨
Life-Solver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문제인식과 개선의 문제해결과정 반복실행을 통해 기업가정신을 내재화하는 프로젝트 
비더스토리
경제진로교육지도사 양성을 통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한 경제진로통합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경제진로교육지도사들을 양상하는 프로젝트 
산(SAN)
▶소셜잼
: 사회적기업가정신을 교육하고, 사회적기업현장을 체험하고, 사회혁신 캠페인을 기획 및 실행하는 프로젝트 
서울여자대학교 바롬인성교육연구소
인성교육 기반의 진로프로그램 춤추는 고래 프로젝트
: 인성교육 기반의 자아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팀프로젝트 형식으로 직업세계의 변화를 학습할 수 있는 프로젝트  
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 
꿈 Job 自(Entrepreneurship Creative Career Development)
: 현직 진로진학상담교사 중심으로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통해 발굴는 컨텐츠를 공교육 현장에 도입할 수 있게끔 개발하고 확산하는 프로젝트
셋넷학교
탈북청소년 지역에서 뿌리 내리기 – 오작교프로젝트
: 탈북청소년들이 지역 소도시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돕기위한 기업가징신 교육프로젝트로 강원도 원주 및 춘천, 강릉, 태백 등의 지역을 중심으로 실행 예정
심마니스쿨
해적 진로스쿨, “나”에서 “우리”로의 항해
: 사회적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실행, 툴킷개발, 청소년 프로젝트 운영 및 학부모 대상 창직 트렌드 교육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아름다운학교
놀며 쉬며 일하기 플랫폼
: 비진학청소년(학교밖청소년)들이 지역 내에서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탐색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프로젝트
아이공유프로보노코리아
꿈찾기 프로젝트 “알까기”
: 수원 매향정보고등학교 내에서 자기이해, 타인이해, 지역문제 해결 활동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프로젝트
안산YWCA
청-사-진 (청소년 사회적 기업 진로체험 멘토링)
: 안산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내 시회적기업 동아리 구축, 사회적기업 탐방, 소셜미션 수행 등의 활동을 실행하는 프로젝트 
야츠
ㄱ’찾기 스토리북 
: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이야기로 재구성하고, 도서로 제작하여 공모사업과 프로젝트들의 이야기를 확산하는 프로젝트 
양정여고
여고생, 세상을 만나다.
: 이천 양정여자고등학교 내에서 코워킹 스페이스 운영, 학교 앞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지원활동, 교내 및 지역사회 문제해결 활동 등을 시도하는 프로젝트  
어썸스쿨
▶토요일 학교 프로젝트
: 안산 경안고등학교 내에서 토요일 학교 모델을 만들어 기존 공교육에서 시도되지 않은 MOOC, 프레지, 3D 프린터 등의 교육을 시도하는 프로젝트  
에어
아이디어만 가져와. 프로그래밍부터 가르쳐줄께
: 안산 한국디지털미디어 고등학교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웹/앱 개발을 교육하고 실제 개발까지 연계하는 프로젝트 
위시루프
▶’ㄱ’찾기 프로젝트 영상스토리텔링
: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과 참여 프로젝트를 스토리텔링 영상으로 제작하여 알리고 확산하는 프로젝트   
이다영농작목반
15살 농부 되기
: 대안학교인 이다학교 내에서 농작물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까지 실행하는 프로젝트 
잉쿱
▶유스몬드라곤(Youth-Mondragon) 프로젝트
: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인문학 교육, 협동조합 체험학습 및 캠프 활동을 통해 ‘협동하는 삶의 가치’를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   
전국독서새물결모임
레인보우, “나는 세상의 프리즘”
: 강원도 원주, 문막, 횡성 지역을 중심으로 진로독서 활동, 지역 내 멘토의 멘토링 활동, 지역 공동체 개선 활동을 실행하는 프로젝트  
코스모유니버시티
미리대학생
: 대학 전공을 주체적인 진로설정을 바탕으로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는 관점을 만들기위한 교육으로 스스로 전공 커리큘럼을 만들고 직업의 관점을 바꾸는 프로젝트 
행복한교육실천모임
The 두런두런 동아리
: 2013 두런두런 앙트러프러너십 프로젝트를 학교 내에서 실행하고 동아리를 구축하는 프로젝트. 학교와 지역 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으로 구성 
행진
행진하는 주인공들
: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과 학부모 대상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청소년은 물론 학부모들의 진로 인식 및 관점 변화를 만들기위한 프로젝트
 
 
 
 
24개의 프로젝트 심사현장
 
1차 심사 대상 중 심사를 포기한 코스모유니버시티를 제외한 총 24개의 프로젝트는 6월 13일, 19일 양일로 나뉘어 2차 심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2차 심사는 동그라미재단 변화의 방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올해들은 어떤 변화들이 시작될지 궁금했습니다. 
 
 
4
 
 
대기실에 모인 심사에 참가하신 프로젝트 담당자 분들은 서로 인사도 나누고, 단체와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하며 또 다른 ‘ㄱ’을 찾는 모습이었습니다. 
 
 

513.jpg


 
 
‘청소년’과 ‘진로 및 기업가정신교육’이라는 키워드로이미 알고 지내던 분들이 다시 만나기도, 서로 알고 지내면 좋을 분들이 새롭게 만나기도 합니다. 
 
 

613.jpg


 
 
심사가 시작되기 직전 발표에 대한 최종 점검을 하는 모습입니다. 
 
 

712.jpg


 
 
2차 심사에 참여한 24개의 프로젝트 중 최연소 발표자가 아닐까 싶은데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812.jpg


 
 
2차 심사는 청소년 교육, 진로 교육, 기업가정신 등 공모사업 관련 분야에서 오랜 기간 활동 해 오신 분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일방적인 평가와 선정을 위한 심사 보다는 단체와 프로젝트가 더욱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방향으로 준비되고 진행되었습니다
  
각 프로젝트에겐 15분 발표, 15분 질의응답으로 총 30분이 주어졌습니다
 
심사에 참여한 프로젝트 담당자 분들과 심사위원 분들은 주어진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다양한 질문과 생각을 주고받았습니다조금 더 의미 있는 변화를 함께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었습니다
 
양일 간 진행 된 2차 심사 기간 동안 함께 참여하여 그 동안의 고민과 노력, 그리고 비전을 열정적으로 전해 주신 모든 참가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차 심사까지 마친 2014 ‘ㄱ’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은 이제 최종 발표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최종 발표는 2014년 6월 25일 수요일에 동그라미재단 홈페이지와 임팩트스푼 홈페이지에 공지 될 예정입니다. 
 
 
 

912.jpg


 
 
한정된 자원으로 인해 2014년 공모사업에 함께 하지 못한 단체와 프로젝트 담당자 분들께 아쉬움과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추후 공모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킥오프워크샵 행사와 선정된 프로젝트팀들의 정기 공유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이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들의 공식적인 시작을 함께할 킥오프워크샵은 712일 토요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는 최종 선정 팀 외에도 공모사업에 지원하셨던 팀들을 초대할 예정입니다. 
 
선정여부를 떠나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나누고, 함께 협력할 방안을 모색하며 지속적인 교육 생태계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2014 ‘찾기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참여 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을 찾아가는 이야기, 지속적으로 전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