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동그라미재단 TEU MED

(Purpose) 선정된 참가자들은 10년 이내에 10억명의 인류에게 도움이 될 솔루션을 발굴하기 위해
1. (How to) 인류난제 및 첨단기술 강연, 스타트업 툴킷 학습, 팀 프로젝트, 스프링보드, 멘토링, 필드트립 등을 통해 
2. (Experiences) 팀빌딩-문제정의-기술파악-솔루션개발-BM검증 등을 직접 경험하게 됩니다.
3. (Achievements) 마지막 단계인 Innovation Day에서는 팀별 BM을 전문가그룹 앞에서 발표하고우수팀 선정 시 수상, 수료자 전원 수료증을 받게 됩니다
4. (Networking) 연말 Homecoming Day를 통해 TEU + TEU MED Alumni와의 네트워킹 기회도 얻게 됩니다.


                                        작은 사이즈.png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 (15).png

 

바이오.메디컬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의료분야 난제를 해결하여10년 이내에 10억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이노베이터/혁신가 발굴 프로그램인 동그라미재단 TEU MED

 


 


 

3기 / 위시스트 안홍준 대표

 

프로필.jpg

 

 인터뷰 질문1. 간단한본인소개부탁드립니다. 

 

답변 TEU MED 3닉네임안라’인 안홍준입니다경남과학고등학교를 수석 졸업하고 학사로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전기정보공학을 복수전공한 후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바이오메디컬 영상과학 연구실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저는 의료분야에서 최신 인공지능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연구를 수행했고 이러한 역량을 토대로 의료, 헬스케어 분야에서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창업을 결심하였습니다. 

 

 인터뷰 질문2. 동그라미재단 TEU MED에 지원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답변 대학원생 TEU MED를 알게되었는데 '10년이내 10억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혁신가'라는 문구를 보고 이런 꿈을 꾸는 창업가는 어떤 사람일지 궁금했었고 배워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저는 창업을 결심하였지만 창업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에 알아가고 싶었습니다. 

 

 인터뷰 질문3. 일반인들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현재 사업/제품/서비스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치매 초기증상은 일상생활에 큰 이상을 느끼지 못한 채 기억력이 점점 떨어진다거나 물건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 사소한 증상에서 출발합니다. 하지만 현재 치매 선별검사의 경우 '오늘은 몇 월 며칠 입니까?' 같은 단순한 방식의 문답형태이기 때문에 경증 치매를 선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뇌영상 등 정밀 병원 검사를 받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생체지표인 언어를 통해 치매 증상을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단계인 초기에는 자가 검진 목적으로 휴대폰 등 온라인으로 자신의 치매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을 제작 중입니다. 

 

 인터뷰 질문4. 해당 사업/제품/서비스 등이 출시/추가 개발되면서 어떻게 우리 사회에 기여하고 의로/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최근 고령화 문제가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24년 노인인구는 1000만 명에 달하고 치매 환자도 100만 명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치매의 가장 큰 문제는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빠르게 치매를 진단해서 일찍부터 관리를 시작해 증상의 악화를 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치매를 조기에 진단하기 위해 경미한 증상으로 병원 검사를 받기엔 부담이 매우 큽니다. 그래서 보다 간편한 치매 검사를 제공하여 일찍부터 관리를 시작할 수 있게 하여 환자 본인과 보호자가 받는 고통을 줄이고자 합니다. 의료적으로도 이러한 인지장애에 대한 경과를 관찰하기는 굉장히 어렵기에, 일상생활에서 언어를 통해 경과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여 의료 품질을 더욱 높일 것입니다.

 

 인터뷰 질문5. 앞으로 한국의 민간재단(동그라미 재단 포함)에서 의료과학 및 기타 다양한 분야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신경 썼으면 하는 것들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초기 기업에 대해 많은 상호작용을 통해 좋은 사업으로 이끌어 나가면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인터뷰 질문6. 현재 진행 중/진행 예정인 사업(제품 등) 외에도 수료생/대표님께서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는 분야/사업/제품 등이 있다면 간략히 소개 및 포부를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저는 의료 인공지능이 전환점을 만들어 내듯, 의료 초거대 인공지능이 또 한 번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 내어 다양한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분석하고 의료지식을 일상으로 보급화하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이런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고, 일상적인 바이오마커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미래를 이끌어나가고 싶습니다.

 

제가 구상하고 있는 사업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있습니다.

-안부전화 기반으로 부모님의 치매 증상을 모니터링해줄 수 있는 서비스 (TEU에서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동 발달지연에 대해 언어적인 분석을 제공해주는 서비스 (치매가 인지능력을 잃어가는 과정과 발달과정에서 인지능력을 얻어가는 과정이 완벽히 대칭으로 생각합니다.)

-심박수, 걸음걸이, 홍채움직임 등 일상적 바이오마커를 통합적으로 분석해주는 서비스

-자폐증 조기진단 목적의 MRI 기반 뇌신경영상분석 서비스

 

▷제품 소개

 


제품이미지2.png제품이미지3.png   

 

제품이미지4.png

 

 - 노화에 따라 깜빡깜빡할 때가 잦아져, 치매 걱정을 시작하는 50-60대에게 일상 환경에서 언어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치매 검사를 제공합니다.

- 기존 치매 검사법인 ‘1분간 식물 이름 말하기’ 등과 달리, 그림을 보고 설명하는 자유 발화 과정을 통해 언어 사용과 음성 패턴을 분석합니다.

- 치매위험도와인지능력에대한정량적인수치를알려드리며, 동일나이대비상위%인지백분위를알려드리고, 주기적인사용을통해변화를추적할있는결과를제공합니다.

 

 

위시스트 홈페이지 보기 Click 

 

 

3기 / 슬리피 서정화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