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O-Prize

O-Prize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당신의 아이디어가 현실에서 구현되도록 돕는 동그라미재단의 개방형 혁신 플랫폼입니다.
 

 

O-Prize 2018 : 'Project E.G.G(Earth Guard Generation)' 
 
 
1. 소개 영상
 
 
 
 
 
 
2. 공모 분야
 

O-PRIZE_02-300x71.png

 
O-Prize의 첫 걸음은 우리사회가 직면한 정보안전 문제, 미세먼지 문제 등 우리 주변의 건강한 생활을 위협하는 사회문제로부터 공동체를 지키자는 의미에서 PROJECT E.G.G(Earth Guard Generation)가 되었습니다.
 
 
 
3. 진행 방식 및 절차 

O-PRIZE_03 process.png

 
 

아이디어 단계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O-PRIZE_004 제안방법.png

 
 
 
중점 테마와 올해의 테마, 자유 테마 등 3개의 테마가 각각 독립적으로 진행됩니다.
 
- 중점 테마 : 정보 보호
개인과 기업, 사회의 다양한 정보보호 문제에 대한 접근은 문제의 직접적인 해결이자 미래에 일어날지 모를 위험의 예방입니다.
 
- 올해의 테마 : 미세먼지
O-Prize는 첫해 ‘미세먼지’에 주목합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세대가 직면한 가장 큰 환경문제입니다.
 
- 자유 테마
평소 주의 깊게 살펴본 문제는 무엇이었나요? 주제를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O-PRIZE_05 제안방법2.png

 

관찰과 발견 

우리 주변의 현상을 관찰하고 문제점을 발견합니다.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그 아이디어를 지원서에 옮겨주세요. 지원서를 토대로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팀을 선발합니다.

* 본선에 진출한 15팀에게는 100만원의 아이디어 발전 비용이 지원됩니다.

 

나눔과 더하기 

O-Prize는 생각을 나누고 관계를 더하는 개방형 혁신 플랫폼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사회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최종 아이디어가 구체화됩니다.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지식을 나누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사회적 활동입니다.

 

발견과 발전

멘토 그룹과 함께하는 아이디어 제너레이션 워크숍에서 아이디어 실행계획서 작성활동을 통해 아이디어의 내용과 추진전략을 구체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테마별 2, 6팀은 ‘O-Prize 아이디어로 선정되어 500만원의 상금과 2단계 솔루션 개발 과제로 채택되는 골든 티켓이 주어집니다. 그 중 O-Prize 아이디어 그랑프리 1팀에게는 총 2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4. 상세 주제

중점 테마와 올해의 테마, 자유 테마 등 3개의 테마의 접수 및 심사가 각각 독립적으로 진행됩니다.

 

* 중점 테마 : 정보 보호

개인과 기업, 사회의 다양한 정보보호 문제에 대한 접근은 문제의 직접적인 해결이자 미래에 일어날지 모를 위험의 예방입니다.

 

* 올해의 테마 : 미세먼지

O-Prize는 첫해 미세먼지에 주목합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세대가 직면한 가장 큰 환경문제입니다.

 

* 자유 테마

평소 주의 깊게 살펴본 문제는 무엇이었나요? 주제를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5. 심사 기준

O-Prize는 아이디어의 파급효과, 시급성, 혁신성, 구현 가능성 등을 다방면으로 평가하여 심사합니다.

 

- 파급효과

이 문제를 해결하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나요?

 

- 시급성

시기적으로 긴급한 문제라서 빠른 해결이 필요한가요?

 

- 혁신성

기존의 솔루션과 비교되는 기술적 혁신이나 새로운 차별화 요소가 있나요?

 

- 구현 가능성

제품 혹은 서비스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아이디어가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나요?

 

 

6. 수상 내역

oprize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