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공지사항

[최근소식] [로컬챌린지프로젝트 파트너인터뷰] “틔움복지재단”을 소개합니다

동그라미 재단 2014.03.20

in-1-1.jpg


 
 
 
 
1) 사단법인 “틔움복지재단”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우리는 중증장애인의 평등과 사회참여를 통해 사람답고 행복한 삶을 소망합니다이를 위해 일자리(건강한 빵 제조 및 임가공)와 가족지원(장애인가족)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중증장애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써 자립하는 것입니다. 부설기관으로 틔움장애인직업재활센터, 키움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있습니다.
 
2) ‘그 일을 하고 계시나요?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장애라는 이유로 소외와 인간으로의 존엄을 상실한 중증장애인의 평등한 권리와 삶의 희망을 싹 틔우기 위해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3) 기업(혹은 단체)을 소개할 수 있는 3가지 키워드
희망, 공존, 건강한 빵
 
4) 현재 단체의 규모를 소개해주세요. 그리고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희는 6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사단법인으로 11명의 임원과 33명의 직원이 장애인가족과 일자리창출을 위해 합심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제대로 된 일터를 만들기 위해 ‘1모금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건강한 빵을 대표할 수 있는 빵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장에서는 늘 웃음이 끊이질 않으며,  매월 목표 설정을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아이디어를 짜내고 수시로 마케팅회의를 하는 등 직원들의 의욕이 넘쳐납니다.
 

in-1-2.jpg


 
 
5) 대표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 별자리 : 게자리(30%)와 사자자리(70%)
  • 취향 : 뷔페보다는 맛있는 한가지 메뉴를 좋아하고, 매우 신 김치를 좋아하는 반면 겉저러지도 아주 좋아함
  • 취미 : 바둑, 밤하늘에 별자리 찾기
  • 형액형 : A
  • TV 잘 안봄
  • 존경하는 인물 : 스티브잡스
  • 여행지 : 탁 트인 동해바다
  • SNS사용량 : 10분 정도
  • 가치 :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으며,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 혼자 잘 사는 것보다는 다 함께 잘 살기를 원한다.
 
 
6) 2013년 주요 성과 3가지를 자랑해주세요.
첫 번째로 다양한 지원을 받은 것입니다. 틔움장애인직업재활센터 국고보조금 지원이 시작되었고, 광주광역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주도의 사회복지시설 차량지원사업 선정되어 그랜드스타렉스 12인승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2012년 매출 대비 약 90%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하이트 진로의 후원으로 중증장애인들의 유일한 스포츠인 보치아전국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7) 2014년에 좀 더 잘 해 보고 싶은 일 3가지를 이야기해 주세요. 
우선 기업으로써 기초 토대를 마련하고 싶습니다. 비젼공유, 조직체계 만들기, 품질·생산관리 시스템구축 등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매출을 30% 이상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담직원확보아이디어창고 만들기 등을 통해 영업·마케팅 능력을 키우고 판로개척 등의 노력을 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1’ 기부 300평 모금을 통해 일터 부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8) 동그라미재단과는 어떻게 인연이 시작되었나요.
로컬챌린지 사업설명회에 참여하여 우리 틔움에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낸 것이 동그라미재단과의 인연의 시작이었습니다. 모두의 바램 덕분에 1, 2차 심사에서 모두 합격했을 뿐만 아니라 최종선정까지 되었습니다. 이 인연을 놓지 않고 앞으로도 계속 상호협력하는 관계가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9) 5년 후, 어떠한 단체로 기억되고 싶나요?
전국에서 제과제빵사업으로 최우수 모범 기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를 통해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200개를 창출하는 기업이 되어서 중증장애인가족이 우리센터를 통해 행복하고 평화로워지기를 바랍니다.
 
10) 단체에게 있어 잊지 못할 세 번의 순간을 3장의 사진으로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in-1-3.jpg


 
틔움의 임․직원이 함께 모여 비젼에 대하여 논의하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과 방법들을 서로 모색해 보고, 의견을 나누면서 틔움이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세심한 검토도 했습니다. 그리고 각자 생각하는 틔움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서로에게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in-1-4.jpg


 
<2013 하이트 진로배 전국장애인 보치아대회>
 
광주에서 처음으로 전국 보치아 대회를 치르게 되었습니다. 대표님이 광주보치아연맹 회장을 겸하고 있어서 광주에 연맹을 창립하고 3년의 기간이 지났지만 이렇게 전국대회를 개최하는 일은 거의 드문일이었습니다. 많은 노력과 주위 사람들의 많은 관심으로 전국 16개 시도에서 300명의 선수, 임원, 보호자, 심판들이 참가하여 성공적인 대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중증장애인의 유일한 스포츠인 보치아가 대중들 앞에 당당한 스포츠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으로 2회 전국대회를 준비해 보고자 합니다.
 

in-1-5.jpg


 
<2013년 틔움 송년의 밤> 
 
틔움에 관심과 성원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120명정도의 후원자, 자원봉사자, 관계자분들이 오셔서 틔움을 응원해 주셨습니다. 이와 더불어 우수직원, 우수근로장애인, 공포패, 감사패등을 전달하며, 한 해 동안 틔움에 도움을 주신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