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연구사업

한국사회 변화를 읽는 사회혁신 키워드

동그라미 재단 2015.06.25

파일
 


[연구배경] 

최근 글로벌 차원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키워드가 바로 ‘사회혁신’이다. 사회혁신은 현실의 일상에서 작은 변화를 실제 만들어 보임으로써 거시적 변화, Big Change를 위한 계기를 준비하는 전략이자 방법론이다.

동그라미재단과 사회혁신공간There는 오픈랩(OpenLab)을 통해 사회혁신 키워드 발견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오픈랩은 정교한 논리와 개념보다 수많은 층위의 내재된 경험들의 내러티브의 수집과 해석을 통해 사람들의 인식이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 요소들을 사회 언어화하는 작업이다.

큐레이터로 참여한 연구진들의 활동 영역은 크게 STEEP(Social, Technological, Economic, Ecological, Political)와 같이 시민사회, IT와 기술, 경제와 공유 경제, 사회적경제, 환경과 도시재생, 청년문제, 정치적 자유권 등을 주제로 대안적 가치를 지향하였다.

 

2014년 10월부터 2015년 4월까지 약 350여명의 시민, 전문가, 활동가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사회의 문제와 변화 가능성, 그리고 사회혁신의 단서들을 종합하여 약 100여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중심키워드로는 개인화, 자존감과 존엄, 시간권리, 관계의 이동, 시민 이니셔티브, 사회적 자본, 세대간 지속가능성 등이다.

 

 

[목차] 

 

요약
I. 우리의 미래를 바꿀 빅 키워드, ‘사회혁신’
II. 혁신적 방법론 ‘오픈랩(Open Lab)’
III. 한국사회의 미래를 읽는 사회혁신 키워드
IV. 분야별 사회혁신 키워드 해설
V. 빅데이터 속에서 표현된 사회혁신 키워드 분석
 
** 본 연구는 동그라미재단의 후원 하에 사회혁신공간THERE에서 독립적으로 수행한 연구로서, 연구의 결과는 동그라미재단의 공식적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Download Attachments